뉴스보기

광주시 선거구 1:1 맞대결 [광주]

2024.03.26
【 앵커멘트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의 광주시 대진표가 확정됐습니다.

갑과 을, 두개의 선거구 모두 거대 정당 후보들 사이의 1:1 맞대결입니다. 오용석기잡니다.


【 VCR 】
먼저, 퇴촌,남종,남한산성의 3개 면과 경안, 송정, 광남의 3개 동으로 구성된 광주갑 선거굽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광주시 최초로 3선 당선에 도전하는 기호 1번 소병훈 후보가 나섭니다.

특히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상대인 미래통합당의 조억동 당시 후보를 13% 포인트의 큰 표차로 앞서며 탄탄한 지지세를 보인 바 있습니다. 


【 인터뷰 】
( 소병훈 후보 / 더불어민주당 (광주갑) )
"3선에서는 더 많은 당직을 할 수 있습니다. 국회의 특별위원회를 꾸릴 때, 정말 나라의 중요한 일이 있을 때 그 특별위를 맡아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 VCR 】
이에 맞서는 국민의힘에서는 친윤계 인물로 알려진 함경우 후보가 기호 2번을 달고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함경우 후보는 과거 한나라당의 사무처로 입사해 중앙당 당직자를 거치는 등 중앙 정치 무대서 잔뼈가 굵은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인터뷰 】
( 함경우 후보 / 국민의힘 (광주갑) )
"인맥이라든지 십분 활용할 수 있고, 윤석열 정부와의 친밀도 부분들을 충분히 활용해서 저는 이길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 VCR 】
임종성 전 국회의원의 낙마로 무주공산이 된 광주을 선거구도 거대 정당 후보들 사이의 1:1 맞대결이 진행됩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신동헌 당시 예비후보와의 경선에서 승리해 당의 공천장을 받은 안태준 후보가 나섭니다.

이재명 당 대표의 특보이자 이번 총선과 관련해 당의 대변인으로 임명되기도 했습니다.


【 인터뷰 】
( 안태준 후보 / 더불어민주당 (광주을) )
"광주의 더딘 발전에 대한 목마름이 분명히 있습니다. 공약을 통해서 그리고 윤석열 정권 반드시 심판하겠다는 각오로 반드시 승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VCR 】
국민의힘 황명주 후보는 결선 투표까지 진행된 경선에서 조억동 전 광주시장을 누르고 공천장을 받았습니다.

조억동, 신동헌 등 전직 광주시장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황명주 후보는 현재 국민의힘 여의도 연구원에서 정책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 황명주 후보 / 국민의힘 (광주을) )
"시민들에게 희망 고문 안하겠습니다. 할 수 있는 소소한 공약부터 지켜가는 게 광주를 제대로 살펴보는 거다…공약과 시민들한테 다가갈 자신 있습니다."


【 VCR 】
한편, 광주을 선거구는 오포와 초월, 곤지암의 3개 읍과 도척면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20대와 21대 총선에서 진보성향 후보가 10% 포인트 이상의 표차로 보수성향 후보를 체치고 당선됐던 지역입니다.

딜라이브뉴스 오용석입니다.


#광주갑 #소병훈 #함경우 #광주을 #안태준 #황명주 #국회의원선거 #총선 


● 방송일 : 2024.03.26
● 딜라이브TV 오용석 기자 / oys-news@dlive.kr

뉴스제보 : 카카오톡 채널 '딜라이브 제보'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