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보기

고양병 신분당선 연결 vs 지하철 복복선 [고양]

2024.03.26
【 앵커멘트 】
서울을 연결하는 교통 노선은 경기 지역에서 가장 주목하는 이슈 가운데 하납니다.

고양시 일산동구에 해당하는 고양병 국회의원 후보들은 경의선 관련 교통 공약을 제시했는데요. 두 후보의 공약이 어떻게 다른지 전진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 VCR 】
서울로 얼마나 빨리 이동할 수 있는가.

15만 명으로 추산되는 서울 출퇴근 시민을 포함해 고양 지역 주요 관심사는 단연 수도권 연결 노선입니다.

고양시를 가로질러 서울을 오가는 경의선에 고양병 후보들이 주목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기헌 후보의 구상은 경의선과 신분당선을 용산에서 직통 연결하는 방안입니다.

서울 출퇴근의 어려움을 직접 체감한 일산 주민임을 강조한 이 후보는

일산~강남 직결 노선으로 고양에서 서울 도심 접근성을 대폭 키우겠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 이기헌 후보 / 더불어민주당 (고양병) )
"새벽에 지하철, 버스타고 출퇴근하고 또 여의도로 출근했고 광화문으로 출근했고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그래서 일산을 누구보다도 잘 안다, 고양시를 제일 잘 안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성장 동력을 어떻게 만들지, 일산 교통 체계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그리고 젊은이들이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또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를 녹여서…"


【 VCR 】
국민의힘 김종혁 후보는 경의선 지하화 및 복복선화, 즉 4차선 지하철을 제시했습니다.

통일을 대비해 경의선 철로를 4개로 늘릴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며

복복선화로 경의선 배차 간격 단축과, 같은 철로를 쓰는 서해선 증차, KTX 파주 연결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 인터뷰 】
( 김종혁 후보 / 국민의힘 (고양병) )
"일산동구 같은 경우는 지난 24년 동안에 6번의 선거에서 5번을 민주당이 이겼습니다. 근데 아무것도 개선된 게 없어요.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얘기한 대로 집권당의 공약은 실천입니다, 이런 슬로건으로 얘기하지 않았습니까? 저희가 이제 공약을 걸고 당선이 되면 실천을 할 겁니다. 그런 실천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 VCR 】
고양시의 핵심 철도 노선인 경의선을 두고 벌어진 여야 후보의 치열한 공약 경쟁.

각 후보의 교통 청사진이 고양병 표심을 얼마나 흔들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딜라이브 뉴스 전진아 입니다.


#고양병 #일산 #김종혁 #이기헌 #철도노선


● 방송일 : 2024.03.26
● 딜라이브TV 전진아 기자 / jinaj@dlive.kr

뉴스제보 : 카카오톡 채널 '딜라이브 제보' 추가